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72928
[문제 설명]
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- ["방향 거리", "방향 거리" … ]
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-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.
-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.
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,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.
공원의 가로 길이가 W,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,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(0, 0), 우측 하단의 좌표는 (H - 1, W - 1) 입니다.
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,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[세로 방향 좌표, 가로 방향 좌표]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3 ≤ park의 길이 ≤ 50
- 3 ≤ park[i]의 길이 ≤ 50
-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- S : 시작 지점
- O : 이동 가능한 통로
- X : 장애물
-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-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.
- 3 ≤ park[i]의 길이 ≤ 50
- 1 ≤ routes의 길이 ≤ 50
-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
-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.
- routes의 원소는 "op n"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, op는 이동할 방향,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.
-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N :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S :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W :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E :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- 1 ≤ n ≤ 9
-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[나의 풀이]
def solution(park, routes):
# 시작 위치 찾기
for i, row in enumerate(park):
if "S" in row:
position = [i, row.index("S")]
break
# 방향 딕셔너리 정의
directions = {
"N": (-1, 0),
"S": (1, 0),
"W": (0, -1),
"E": (0, 1)
}
for route in routes:
op, n = route.split() # 방향과 거리 분리
n = int(n) # 거리 정수 변환
# 이동 중 장애물 또는 공원 경계 확인
valid = True
for step in range(1, n + 1):
check_row = position[0] + directions[op][0] * step
check_col = position[1] + directions[op][1] * step
# 공원을 벗어나거나 장애물을 만나면 이동 중단
if not (0 <= check_row < len(park) and 0 <= check_col < len(park[0])):
valid = False
break
if park[check_row][check_col] == "X":
valid = False
break
# 이동이 가능하면 위치 업데이트
if valid:
position = [
position[0] + directions[op][0] * n,
position[1] + directions[op][1] * n,
]
return position
[다른 풀이]
1)
class Dog:
def __init__(self, x, y):
self.x = x
self.y = y
self.g = {"N": (-1, 0), "W": (0, -1), "E": (0, 1), "S": (1, 0)}
def move(self, park, direction, distance):
i, j = self.g[direction]
x, y = self.x + (i * distance), self.y + (j * distance)
if x < 0 or y < 0 or x >= len(park) or y >= len(park[0]):
return park
elif "X" in park[x][min(self.y, y) : max(self.y, y) + 1] or "X" in [
row[y] for row in park[min(self.x, x) : max(self.x, x)]
]:
return park
park[self.x][self.y] = "O"
park[x][y] = "S"
self.x = x
self.y = y
return park
@classmethod
def detect_start_dogs_location(cls, park):
for i, row in enumerate(park):
for j, item in enumerate(row):
if item == "S":
return i, j
def solution(park, routes):
park = [list(row) for row in park]
x, y = Dog.detect_start_dogs_location(park)
dog = Dog(x, y)
for route in routes:
direction, distance = route.split()
park = dog.move(park, direction, int(distance))
return [dog.x, dog.y]
(1) Dog 클래스
__init__ 메서드 (생성자)
def __init__(self, x, y):
self.x = x # 강아지의 현재 x좌표 (행)
self.y = y # 강아지의 현재 y좌표 (열)
self.g = {"N": (-1, 0), "W": (0, -1), "E": (0, 1), "S": (1, 0)} # 방향에 따른 이동 벡터
move 메서드
def move(self, park, direction, distance):
i, j = self.g[direction] # 방향에 따른 이동 벡터
x, y = self.x + (i * distance), self.y + (j * distance) # 최종 목표 좌표 계산
# 1. 공원 밖으로 나가는 경우
if x < 0 or y < 0 or x >= len(park) or y >= len(park[0]):
return park # 이동하지 않고 공원 상태 그대로 반환
# 2. 이동 경로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
elif "X" in park[x][min(self.y, y) : max(self.y, y) + 1] or "X" in [
row[y] for row in park[min(self.x, x) : max(self.x, x)]
]:
return park # 이동하지 않고 공원 상태 그대로 반환
# 3. 이동 가능한 경우
park[self.x][self.y] = "O" # 이전 위치를 통로("O")로 변경
park[x][y] = "S" # 목표 위치를 강아지("S")로 표시
self.x = x # 강아지의 x좌표 업데이트
self.y = y # 강아지의 y좌표 업데이트
return park # 업데이트된 공원 상태 반환
detect_start_dogs_location 클래스 메서드
@classmethod
def detect_start_dogs_location(cls, park):
for i, row in enumerate(park): # 행과 열을 탐색
for j, item in enumerate(row):
if item == "S": # 시작 위치("S") 발견
return i, j # 시작 위치 좌표 반환
(2) solution 함수
2)
dx = {'N':-1, 'S':1, 'E':0, 'W': 0}
dy = {'N': 0, 'S':0, 'E':1, 'W':-1}
def solution(park, routes):
answer = []
x, y = -1, -1
N, M = len(park), len(park[0])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M):
if park[i][j] == 'S':
x, y = i, j
for route in routes:
dir_, dist = route.split(' ')
isFalse = False
for i in range(1, int(dist) + 1):
nx, ny = x + dx[dir_] * i, y + dy[dir_] * i
if nx < 0 or ny < 0 or nx > N-1 or ny > M-1:
isFalse = True
break
if park[nx][ny] == 'X':
isFalse = True
break
if isFalse:
continue
nx, ny = x + dx[dir_] * int(dist), y + dy[dir_] * int(dist)
x, y = nx, ny
answer = [x, y]
return answer
혹은
dx = {'N':-1, 'S':1, 'E':0, 'W': 0}
dy = {'N': 0, 'S':0, 'E':1, 'W':-1}
def solution(park, routes):
answer = []
x, y = -1, -1
N, M = len(park), len(park[0])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M):
if park[i][j] == 'S':
x, y = i, j
for route in routes:
dir_, dist = route.split(' ')
isTrue = True
for i in range(1, int(dist) + 1):
nx, ny = x + dx[dir_] * i, y + dy[dir_] * i
if nx < 0 or ny < 0 or nx > N-1 or ny > M-1:
isTrue = False
break
if park[nx][ny] == 'X':
isTrue = False
break
if isTrue:
nx, ny = x + dx[dir_] * int(dist), y + dy[dir_] * int(dist)
x, y = nx, ny
answer = [x, y]
return answer
3)
def solution(park, routes):
W = len(park[0])
park = [['X']*(W+2)] + [[*'X'+i+'X'] for i in park] + [['X']*(W+2)]
x,y = 1,0
while park[x][y]!='S':
y += 1
if y>W:
x,y = x+1,0
delta = {k:v for k,v in zip('NEWS',[(-1,0),(0,1),(0,-1),(1,0)])}
for i in routes:
v,d = i.split()
for k in range(1,int(d)+1):
X,Y = x+k*delta[v][0], y+k*delta[v][1]
if park[X][Y]=='X':
break
else:
x,y = X,Y
return [x-1,y-1]
(1) park 확장
W = len(park[0])
park = [['X']*(W+2)] + [[*'X'+i+'X'] for i in park] + [['X']*(W+2)]
⭐[*'X'+i+'X']에서 *의 역할은?
*은 Python의 언패킹 연산자입니다.
이 연산자는 **문자열 또는 이터러블(iterable)**을 개별 요소로 분리해서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
(2) 강아지 시작위치 찾기
x, y = 1, 0
while park[x][y] != 'S':
y += 1
if y > W:
x, y = x + 1, 0
(3) 이동명령 처리
delta = {k:v for k,v in zip('NEWS', [(-1,0), (0,1), (0,-1), (1,0)])}
for i in routes:
v, d = i.split()
for k in range(1, int(d) + 1):
X, Y = x + k * delta[v][0], y + k * delta[v][1]
if park[X][Y] == 'X':
break
else:
x, y = X, Y
(4) 최종좌표 반환
return [x - 1, y - 1]
강아지의 좌표(x, y)는 확장된 공원의 좌표를 기준으로 계산되므로, 원래 공원의 좌표로 변환하기 위해 -1을 합니다.
4)
def solution(park, routes):
result = []
for i in range(len(park)):
for j in range(len(park[0])):
if park[i][j] == 'S':
cur_x, cur_y = j, i
continue
def check(x, y):
if (0 > x or x >= len(park[0])) or (0 > y or y >= len(park)) or park[y][x] == 'X':
return False
return True
for route in routes:
direct, move = route.split(' ')
move = int(move)
if direct == 'E':
n_x = cur_x + move
for t_x in range(cur_x, n_x + 1):
if check(t_x, cur_y) == False:
break
else:
cur_x = n_x
elif direct == 'W':
n_x = cur_x - move
for t_x in range(n_x, cur_x + 1):
if check(t_x, cur_y) == False:
break
else:
cur_x = n_x
elif direct == 'N':
n_y = cur_y - move
for t_y in range(n_y, cur_y + 1):
if check(cur_x, t_y) == False:
break
else:
cur_y = n_y
elif direct == 'S':
n_y = cur_y + move
for t_y in range(cur_y, n_y + 1):
if check(cur_x, t_y) == False:
break
else:
cur_y = n_y
return [cur_y, cur_x]
5)
def solution(park, routes):
# 공원의 높이와 너비 계산
H = len(park)
W = len(park[0])
# 시작점 "S"의 인덱스 추출
for i, element in enumerate(park):
arr = list(element)
if "S" in arr:
start = [i, list(arr).index("S")]
pos = start
for route in routes:
# 명령어 입력 처리
op, n = route.split(' ')
n = int(n)
obstacle = 0 #장애물을 마주칠시 1로 바뀌는 변수(스위치)
# 북쪽으로 이동하는 경우
if op == 'N':
if pos[0] - n < 0:
print("Out of range: N")
continue
else:
for i in range(1, n+1):
if "X" == park[pos[0] - i][pos[1]]:
obstacle = 1
print("Obstacle encountered: N")
continue
if obstacle == 1:
continue
else:
pos[0] -= n
print("Operation Complete: N")
# 남쪽으로 이동하는 경우
elif op == 'S':
if pos[0] + n > H-1:
print("Out of range: S")
continue
else:
for i in range(1, n+1):
if "X" == park[pos[0] + i][pos[1]]:
obstacle = 1
print("Obstacle encountered: S")
continue
if obstacle == 1:
continue
else:
pos[0] += n
print("Operation Complete: S")
# 서쪽으로 이동하는 경우
elif op == 'W':
if pos[1] - n < 0:
print("Out of range: W")
continue
else:
for i in range(1, n+1):
if "X" == park[pos[0]][pos[1] - i]:
obstacle = 1
print("Obstacle encountered: W")
continue
if obstacle == 1:
continue
else:
pos[1] -= n
print("Operation Complete: W")
# 동쪽으로 이동하는 경우
elif op == 'E':
if pos[1] + n > W-1:
print("Out of range: E")
continue
else:
for i in range(1, n+1):
if "X" == park[pos[0]][pos[1] + i]:
obstacle = 1
print("Obstacle encountered: E")
continue
if obstacle == 1:
continue
else:
pos[1] += n
print("Operation Complete: W")
answer = [pos[0], pos[1]]
return answ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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