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마이닝이란?
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관계, 패턴, 규칙 등을 탐색하고 모형화함으로써 유용한 지식을 추출하는 일련의 과정
활용분야
1) 데이터베이스 마케팅
-목표 마케팅/고객세분화/고객성향변동분석/교차판매/시장바구니분석
2) 신용평가
-신용거래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것이 주요 목표
-신용카드/주택할부금융/소비자대출/상업대출
3) 통계적 품질관리
-불필요한 장기입원이나 보험료 과다청구를 탐지
-제조업체에서 불량품 감소를 통한 이윤 증가 추구
4) 부정행위 적발
신용카드 사기 거래 탐지/부정수표 적발/전화카드 사기거래 탐지/부당 또는 과당 보험료 청구 탐지
관련분야
1) 기계학습
2) 패턴인식
3) 통계학
기법
1) 지도학습: 데이터에 목표변수가 존재할 경우
2) 비지도학습(=자율학습): 데이터에 목표변수가 존재하지 않을 경